티스토리 뷰

X2E 비즈니스 모델

MINA 2022. 6. 13. 23:44

X2E란? X2E란 x to earn의 약자로 '~ 하면서 돈 벌기'를 뜻합니다. 일종의 앱테크이며 정해진 미션을 수행해 리워드를 받아 현금처럼 쓰거나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인 P2E(play to earn)에서 파생된 용어입니다.

X2E 비즈니스 모델과 금융권 서비스 안내

 

 

 

금융권 X2E 서비스 현황

웰컴저축은행은 웰컴디지털뱅크(웰뱅) 내에 '웰뱅워킹' 서비스를 출시하고,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리워드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웰뱅워킹은 걸음 측정 애플리케이션(앱) '걷쥬'와 연동되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걷기 앱과 같이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으면 걸음 수, 거리, 시간 그리고 소모된 칼로리 등 건강정보를 안내받고, 이렇게 기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웰컴저축은행이 자사 대출 이용 고객에 대해 최대 3000원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삼성 금융 계열사 통합 브랜드 삼성금융네트웍스가 선보인 모니모도 X2E 개념 서비스를 탑재했습니다. 모니모 내 '걷기 챌린지'는 삼성헬스 앱 또는 아이폰 건강 앱과 연동해 목표 걸음 수 달성 미션을 제공합니다. 해당 미션을 달성하면 모니모 전용 리워드 '젤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인 젤리는 젤리교환소에서 '모니머니'로 교환이 가능하며 보험가입, 송금, 펀드투자 등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스는 오래전부터 사용자 휴대폰에서 측정된 걸음 수와 위치 정보를 통해 걷기 보상 혜택을 제공하는 '만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스 앱 내 '혜택' 탭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으며, '걷기 미션' '방문 미션'을 통해 하루 최대 140원 토스포인트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최근 하나머니앱에서 '머니사다리'라는 서비스로 X2E를 시작했습니다. 머니사다리 서비스 내 광고영상을 보고 사다리타기 게임을 하면 참여자에 최소 1머니부터 최대 5만머니까지 제공합니다. 특히 5만머니는 5만원으로 현금화가 가능하고 가치도 높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자사 통합결제 플랫폼 '신한플레이'(신한pLay) 내 '플레이 오락실'에서 출석하고 최대 5000마이신한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매달 진행 중입니다. 방식은 플레이&에서 최소 네 가지 미니게임을 하고 출석·랭킹·광고 참여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 받는 것입니다. 랭킹별로 최대 1000포인트를, 15일 이상 출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5000포인트를 지급합니다.

 

X2E 문제

X2E의 '리워드'가 비용으로 잡히는 만큼 서비스 업체들이 무리한 마케팅을 이어간다는 우려도 있으나 업체들은 고객 유입으로 인한 효과가 더 큰것으로 보고 있으며 일시적인 이벤트가 아니라 장기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 제휴 확대와 고객 유지 등 플랫폼 경쟁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크다는 입장입니다. 때문에 업계 관계자들 역시 리워드 비용은 고객 유입 효과에 비해 크지 않은 편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